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읽는다/실용글쓰기

실용글쓰기 - 기획서 작성 과정

728x90
반응형
기획서의 종류

사내 대상 기획서
1) 회사의 업무나 자사의 판매 상품 등을 대상으로 기획
     2) 교육 기획서, 행사 기획서, 개발 기획서, 경영 계획서 등

사외 대상 기획서
1) 관계 기관이나 거래처와의 업무를 대상으로 기획
2) 광고 및 CF 계획서, 점포 개발 계획서 등

기획서 작성 과정


(1) 구상 및 연상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거나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도움이 될 만한 아이디어와 정보를 찾는다.

(2) 아이디어 및 정보의 수집 · 정리
구상을 통해 얻은 아이디어는 메모나 사진, 각종 미디어 장비를 통해 저장한다.

(3) 기획
① 수집한 아이디어와 정보를 서술 형태의 설명으로 정리한다.
이후 콘텐츠 개발이나 문제 해결에 핵심이 되는 부분을 살려서 체계적으로 다시 정리한다.
② 기획서는 기획 단계가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기획서만이 가지는 특징이나 장점이 바로 이 단계에서 생성 되며, 부각되고 체계화된다.

(4) 기획서 초안 정리
초안을 정리할 때는 문서로 정리하는 것이 가장 좋다.
① 기획의 배경: 이 기획을 입안하게 된 연유는 무엇인가?
② 기획의 내용: 이 기획을 통해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
③ 기획의 대상: 어떤 것을 대상으로 이 기획을 실시하는가?
④ 기획의 방법: 어떤 수단으로 이 기획을 추진하려고 하는가?
⑤ 기획의 시기: 언제부터 어떤 일정으로 이 기획을 추진하려고 하는가?
⑥ 지리적 요건: 기획을 어디에서 진행하는가, 혹은 어느 지역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가?
⑦ 기획의 예산: 기획의 비용과 이익은 어떠한가?
위의 ①~①은 일반적인 기획서 초안 정리의 순서이지만, 기획의 내용이나 의도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다만, 기획의 배경이나 목적은 반드시 초반에 제시해야 한다.


문제

                                               신제품 발표 행사 기획서
20▲▲ 년 6월 10일 출시 예정인 가정용 무선 청소기 ○○에 대한 기자 발표회를 기획하였습니다.
1. 기간 및 장소
    기간: 20▲▲ 년 5월 22일, 10:00~ 16:00(중식 제공)
    장소: XX전자 컨벤션 홀 제2 강당
2. 대상
    국내외 주요 일간지 · 주간지 · 월간지 · 인터넷 언론사 기자 약 300명
3. 발표 제품
    신제품 OO을 포함한 당사 4종의 신상품
4. 발표 형태
주력 제품인 OO의 발표를 시작으로, 기존 타사 제품들과 성능 비교를 위한 제품 체험 부스를 운영, 타사 제품 대비 우월한 성능과 디자인을 강조.
지난 20년 동안 시장을 선도한 브랜드임을 강조한 홍보 영상과 리플릿을 통해 발표
5. 예상 경비 및 홍보 효과
*별지: 신제품 발표 행사 견적서' 및 '기대 효과 분석' 참조


위와 같은 형태의 문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구분이 쉽지 않아 계획서와 혼동하여 쓰이기도 한다.
② 의도와 효과가 반영이 되어야 한다.
③ 일반 문서 중에서 형식이 가장 다양하며 제약이 적다.
④ 대부분의 기획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예산이 필요하다.
⑤ 일시, 장소, 참석 인원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정답
⑤는 '행사 안내문', 참가 요청서'에 관한 설명이다. 위와 같은 형태의 문서는 행사를 위한 '기획서'이므로 행사 안내문, 참가 요청서 등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출처- 에듀윌 실용글쓰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