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개미다

주식투자 외길인생 돈깡의 투자마인드

728x90
반응형


요즘은 연말이 다가오니 코스피가 하루가 다르게 엎치락 뒤치락 하면서 난리인듯 하다
한동안 주도주로 이끌었던 메타버스,NFT도 이제 잠잠해지고 다 벌었다는 장에서 나만 마이너스인가 싶기도 하고...

출처- 미래에셋증권

지금이야 비트코인이 하도 유명해서 자리잡아가고 있지만 폭락 후 떡상해서 한창 붐일때 일억간다 이시기에는 한창 FOMO 현상이 와서 욜로족으로 살아 골로가고 있는 인생에 대한 회의감에 매일 유튜브로 사지 못하는 비트코인 관련 영상을 보던 시절에 우연히 호반꿀로 유명한 박호두채널에서 개미투자자의 삶이 개꿀잼이라 정주행했었다

출처-유튜브 박호두채널

영상 중에서는 대부분 투기식에 가까운 사람이 많다보니 진짜 투자고수들은 몇 분 안나오는데 그 중 박호두에게 주식에 관한 책을 건네주는 모습이 인상깊었던 돈깡님

출처-유튜브 돈깡의알고하는투자


초반에는 브이로그식으로도 영상을 찍거나 수익계좌공개 하는 인터뷰식이었는데 요즘은 다방면으로 활동중이신듯하다

출처-유튜브 돈깡의 알고하는투자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되는 영상에는 마지막에 주제에 대한 요약노트도 이렇게 알려준다
이분 영상보면 아 내가하는건 투기구나 느껴지는 것이 그날 주식시장이 죄다 빨간불이고 내가 갖고 있던 주식이 공시에도 없던 호재가 있는 것을 장이 끝난 뒤 뉴스보고 알았다면 이분은 경제 흐름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본인이 투자한 분야는 빼곡히 알고 있는 걸 보면서 12년 내공이 허투루 보낸것이 아니란게 느껴졌다.
일년전 브이로그에서 책을 출간한다는 영상을 봤었는데 최근에 강의가 나와서 아 책 대신이구나 생각했는데 최근에 온라인 서점에 책이 출간된 걸 보고 구매해봤다.
책에 주된 내용은 본인이 그동안 주식투자를 하면서 느꼈던 에세이 느낌의 책이다.

스캘핑 매매의 단점
주식투자 초기에 내 마음은 항상 급했다. 주식시장에서 나를 인정받아야 하고, 하루빨리 가난에서 벗어 나야겠다는 생각이 전부였다. 무엇보다 어머니가 더 이상 음식점에나가서 고생하시는 것을 막고 싶었다. 매일 통증과 싸우시던 어머니의 모습에서 나는 '인내'보다는 '속도'에 더 방점이 찍힌 투자를 할수밖에 없었다. 초기에는 주로 스캘핑 매매를 했는데, 이는 거 래시간 자체를 2~3분으로 매우 짧게 가져가는 단타였다. 다소 위험성이 있지만, 그래도 매일 수익을 실현할 수 있다는 점, 짧은 시간에 승부를 볼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그 매매법을 주로 활용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는 스캘핑을 하지 않으면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이 들기 시작했다. 당시에는 잘 몰랐지만, 그러한 증상 자체가 이미 매매 중독에 걸린 것이었다.
출처- 개장전, 아직 켜지지않은 모니터앞에서


책 마지막 부분에는 돈깡님이 영상에서 그날 매매일지를 돌려본다고 했던 이야기를 글로 자세히 써놓은 부분도 있다.

내가 가장 추천하는 것은 하루 동안의 거래를 전부 녹화하여 돌려보는 것이다. 그것이 어렵다면 '매매구분', '매수일자', '체결단가', '체결수량', '매매비용', '매매이유' 등을 반드시 기록하여 돌아보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다. 매매일지를 작성할 때는 다음 세 가지 의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한다. 첫 번째는 주식을 매수한 이유이다. 왜 이 주식을 사기로 결정 했고, 무엇을 기대하고 샀는지 아이디어 발상 과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곧바로 매수 버튼을 누르기 전에 언제 살지, 얼마에 살 지, 얼마 이상에는 매수하지 않을지, 예상한 흐름과 다른 흐름을 보일 때는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포함하는 것이 좋다. 출처 - 개장전, 아직 켜지지 않은 모니터 앞에서

영상으로 들었을땐 따라한답시고 화면녹화해서 해서 주구장창 차트 오르고 내리는 거랑 호가창만 열심히 봤는데 그게 아니었구나 싶다
책 여러번 회독하면서 반에 반만이라도 이해되서 계좌에 빨간불좀 켜졌으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