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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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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안서

기안이란 의사 결정을 위한 문서를 작성하여 결재를 올리는 것이다.
즉, 어떤 사실이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문서로 작성하여 결재권자에게 의사 결정을 요청하는 문서이다.
따라서 해당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은 직급 등에 관계없이 기안서를 작성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1. 상급자가 지시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경우,
  2. 자신의 업무를 발안하는 경우,
  3. 업무와 관련된 각종 규정 등에 근거하여 기안이 필요한 경우,
  4. 접수한 문서를 처리하기 위한 과정 등에

주로 작성한다.

                   유의사항

① 정확성   ② 신속성   ③ 용의성


         기안서 작성 예시

① 관련 내용 정리
② 초안 작성 및 검토
③ 기안서 작성
④ 검토 확인

품의서

특정 사안에 대해 결제권자의 승인을 요청하는 문서이다.
일반적으로 기안자가 안건을 발의하여 상사 혹은 관계 부서의 결제를 물은 다음, 이를 실행하기 위한 내용을 작성하여 결제권자 혹은 상사에게 제출하고 결제를 받는 일정한 서식이다.
결제를 받는 품의서는 기업 업무 규정에 따른 절차를 밟아 실행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품의서는 대부분 비용과 관련된 사안에 결제를 받기 위해 작성한다.

품의서 작성 시 유의 사항


       작성 전

  • 작성 목적 파악
  • 관련 정보 수집
  • 기안 목적에 맞게 검토
  • 초안 작성 및 검토

      작성 시

  • 논점을 명확하게 정리
  • 주요 내용 구성
  • 이해하기 쉬운 말로 간결하게 작성


      작성 후

  • 쉽게 이해되는 지 확인
  • 목적과 일치 확인
  • 잘못된 부분 수정


품의서 예시

출처-예스폼













출처 - 에듀윌 실용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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