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읽는다/한국사

[ 한국사 기출공부 ] 일제강점기 사회 · 경제

728x90
반응형


다음 지문과 관련된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우리는 운동상 실천으로부터 배운 것이 있으니 우리가 실제로 우리 자체를 위해,
우리 사회를 위해 분투하려면 우선 조선 자매 전체의 역량을 공고히 단결하여
운동을 전반적으로 전개해야 하는 것이다.
일어나라! 오너라! 단결하자! 분투하자! 조선의 자매들아! 미래는 우리의 것이다.


    ① 여성의 지위 향상과 생활 개선 등을 행동 강령으로 삼았다.
② 평양에서 자기 회사, 대구에서 태극 서관을 운영하였다.
         ③ 청년 학생들이 농민을 대상으로 사회 계몽활동을 전개하였다.
   ④ 백정들이 신분 차별 타파를 위한 사회 운동을 전개하였다.
        ⑤ 일제와 타협하여 자치권과 참정권을 획득하자고 주장하였다.





정답
여성의 지위 향상과 생활개선 등을 행동 강령으로 삼은 단체는 근우회이다.
1927년에 조직된 근우회는 남녀 간의 차별 철폐, 조혼과 인신매매 금지, 여성의 지위 향상 등을 위해 노력하였다.


근우회(1927~1931)

근우회는 1927년 창립한 여성 항일 구국 운동및 여성 지휘 향상 운동 단체이다.
신간회의 자매단체로 출범하였으며 김활란 등 민족주의 여성 운동계와 주세죽 등 사회주의 여성 운동계가 하나가 되어 여성 운동을 전개하였다.
주요 활동으로는 여성 문제 토론회 및 강연회 개최, 여성의 문맹 퇴치등이었다. 기관지「근우」를 발행하기도 하였다.





반형평 운동

1923년 진주에서 형평 운동이 일어나자 사람들 대다수는 형평 운동에 반대하였다.
사회적으로 낮은 축에 있었던 노동자와 빈민까지도 형평 운동에 반대하였다고 한다.
아이러니하게도 반형평 운동도 진주에서 제일 먼저 나타났고, 2,000여 명의 농민들이 조선 형평사를 해산시키려 하였다.
이렇게 반형평 운동이 일어났던 이유는 지주들의 배후에서 소작농들을 규합하여 백정들을 공격했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다음 독립운동가와 그 활동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① 박차정 - 김원봉의 부인으로 1938년 조선 의용대 부녀 복무 단장으로서 무장 투쟁을 전개하였다.
② 박자혜 - 1919년 2·8 독립운동에 가담하였으며, 대한민국 애국 부인회, 근화회 등에서 활동하였다.
③ 윤희순 - '안사람 의병가', '병정의 노래' 등의 의병가를 지어 의병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직접· 간접으로 춘천 의병 활동을 적극 후원하였다.
④ 남자현 - 1932년 국제연맹 리튼 조사단이 하얼빈에 오자, 흰 수건에 '한국 독립원(韓國獨立願)이라는 혈서를 써서 조사단에 보내 우리의 독립을 호소하였다.





정답
대한민국 애국 부인회, 근화회 등을 조직한 인물은 김마리아이다.
박자혜는 3 ·1 운동 당시 간호사들의 독립운동 단체인 간우회를 조직하였다.
북경에서 신채호와 결혼후 항일 투쟁 활동을 지원하였다.







다음과 같은 강령을 채택한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우리는 정치적, 경제적 각성을 촉진한다.
  • 우리는 단결을 공고히 한다.
  • 우리는 기회주의를 일체 부인한다.


① 학생 조직과 함께 순종의 인산일에 만세 시위를 계획하였다.
② 일제에 의해 조작된 소위 105인 사건으로 탄압을 받았다.
③ 일부 사회주의 계열과 제휴하여 조선 민흥회를 창립하였다.
④ 여성의 법률 및 사회적 차별을 없애고자 하였다.









정답
신간회는 여성 운동과도 연계하여 근우회 설립에 영향을 주었다.


신간회

결성(1927) 비타협적 민족주의세력과 사회주의 세력의 연합
3대 강령 - 정치적 경제적 각성 촉진 ,민족의 단결 ,기회주의 배격
해소(1931) 일제의 교묘한 탄압 ,새 집행부의 우경화(타협적 노선 등장) ,코민테른의 노선 변화(민족주의 세력과 결별)



다음 선언으로 결성된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민족주의적 세력에 대하여는 그 부르주아 민주주의적 성질을 분명히 인식함과 동시에 과정상의 동맹자적 성질도 충분히 승인하여,
그것이 타락하지 않는 한 적극적으로 제휴하여 대중의 이익을 위해서도 종래의 소극적인 태도를 버리고 싸워야 할 것이다.



① 조선인 본위의 교육 제도 실시를 주장하였고, 원산 노동자 총 파업을 지원하였다.
② 민중의 직접 폭력 혁명으로 강도 일본을 무너뜨리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③ 언론을 통한 국민 계몽과 문맹 퇴치 운동, 민립 대학 설립 운동 등을 추진하였다.
④ 민족 자본의 육성을 위해 자급자족, 토산품 애용 등을 주장하며 물산 장려 운동을 벌였다.







정답
신간회는 지회별 활동을 통해 8시간 노동 실시, 일본인 한국 이민 반대, 동척 폐지 운동, 소작료 상한제 실시, 최저 임금제, 조선인 본위의 학교 교육, 동맹 휴학 지원, 여성의 법률적 사회적 차별을 없애고자 하였다. 또한 원산 총파업을 지원하고, 광주 학생 항일 운동에 조사단을 파견하기도 하였다.


11월 3일, 학생의날

1929년 11월 3일 일요일은 일본의 명절 중 하나인 일왕 메이지의 생일 (메이지절)이었다.
공교롭게도 그날은 우리 민족에겐 개천절이었다.
이미 10월 말부터 한 · 일 학생 간의 충돌이 있었고, 경찰이 일방적으로 일본 학생의 편에 서자 한국 학생들은 분노하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메이지 절 기념식에 동원된 한국 학생들은 일본 국가 제창에 침묵으로 항의하고, 식이 끝난 뒤가 두 시위에 돌입하였다.
이후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1953년 정부는 이를 기념하여 11월 3일을 학생의 날로 제정하였다.





다음은 일제 강점기 어느 단체를 설명한 것이다. 이 단체의 활동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조선사정연구회, 정우회와 같은 좌우 협력 운동의 단체로 결성 되었다.
이 단체에는 조선일보 계열의 민족주의자, 천도교 구파, 불교인, 사회주의자들이 참여하였으며, 전국에 약 140여 개의 지회가 있었고, 약 4만여 명의 회원이 가입하였다.


① 고등 교육 기관으로서 대학을 설립하려는 운동을 펼쳤다.
② 일본인의 조선 이민을 반대하였다.  
③ 조선인 본위의 교육 제도를 실시할 것을 주장하였다.
④ 광주 학생 의거의 진상을 보고하기 위한 민중 대회를 열 것을 계획하였다.







정답
1922년 이상재 등의 민족 지도자들은 일제의 교육 정책에 맞서 우리의 힘으로 고등 교육을 담당할 대학을 세우고자 하였다. 이를 민립 대학 설립 운동이라고 한다.
민립 대학 설립 운동은 초기에는 활발하게 전개되었으나, 일제의 탄압으로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중단되었다.
일제는 민립 대학 운동을 저지하고 당시의 여론을 무마하기 위하여 1924년 경성 제국 대학을 세웠다.











출처- 전한길한국사 3.0 기출문제집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