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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보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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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출입문으로부터 (_______) 까지인 지역은 절대보호구역이다.

2. (_______) 모형은 건강행위를 이해하는데 전체적인 개념틀을 제공하므로 각 수준별로 중재전략을 개발하는데 유용하다.

3. 학교보건법상 학생건강검진은 초등학교 (_)학년, (_)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4. (_______)환자, (_______)환자 및 (_______)보유자가 학교의 장이 등교 중지를 명할 수 있는 대상자이다.

5. 건강증진 측면에서 볼 때, (_______) 에 배운 보건교육의 효과는 일생 동안 지속되고 습관화된다는 점이 중요하다.

6. 「학교보건법」에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교육을 받아야 하는 학생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학생이다.

7. 지각된 (_______) : 어떤 질병에 걸릴 가능성에 대한 지각, 예) 과체중으로 고혈압에 걸릴 수 있음

8. (_______) : 어떤 주제에 관한 견해가 대립된 몇 명의 전문가가 청중 앞 단상에서 자유롭게 토의하는 방법이다.

9. 노인층이나 저소득층에게 가장 효과적인 보건교육 방법은 (_______)이다.

10. 건강신념모형 중 (_______) :  특정한 건강행위에 대한 부정적인 지각 정도

11. (_______) 의 직무 : 학생건강기록부의 관리

12. 보건교육의 방법 중 (_______) 교육방법 : 집단토의, 협의회, 좌담회, 강습회

13. 협동적 토의로 모든 면의 검토를 더욱 넓게 전개하는 교육방법은 (_______)이다.

14. 학습자가 교육자를 관찰하고 모방하며 특별한 기술을 습득하는 교육방법은 (_______)이다.

15. 보건교육계획의 수립과정 중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_______)이다.

16. 상대보호구역: (_______)으로부터 직선거리로 200m까지인 지역

17. 학교사회는 집단화되어 있어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약한 (_______)는 감염병 발생률이 높다.

18. 9학급 이상의 (_______)에는 학교의사 1명, 학교약사 1명 및 보건교사 1명을 둔다.

19. 계획된 행위이론 - (_______) : 가족, 친구, 교사, 의사 등 주변의 준거집단이 행동에 대하여 갖는 기대와 그 기대에 부응(순응)하고자 하는 동기로 측정한다.

20. 타나힐은 건강증진의 3요소(3차원, 3영역)를 (_______), (_______), (_______)로 보았다.







정답




1. 학교출입문으로부터 50m까지인 지역은 절대보호구역이다.
학교경계로부터 200m까지인 지역은 상대보호구역이다.

2. 맥레로이 등(Mcleroy)의 생태학적 모형(ecological model)
(1) 생태학적 모형의 핵심 개념은 건강행위는 개인적 요인, 대인관계 요인, 조직적 요인, 지역사회 요인, 정책적 요인 등 다양한 수준에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생태학적 모형은 건강행위를 이해하는데 전체적인 개념틀을 제공하므로 각 수준별로 중재전략을 개발하는데 유용하다.
(2) 사회생태학적 모형에 따른 보건사업 전략(중재전략)

3. 학교보건법상 학생건강검진은 초등학교 1학년,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건강검진의 실시(학교보건법 제7조 제1항 . 제2항)
① 학교의 장은 학생과 교직원에 대하여 건강검사를 하여야 한다. 다만, 교직원에 대한 건강검사는 「국민 건강보험법」 제52조에 따른 건강검진으로 갈음할 수 있다.
② 학교의 장은 제1항에 따라 건강검사를 할 때에 질병의 유무 등을 조사하거나 검사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학생에 대하여는 「국민건강보험법」 제52조에 따른 건강검진 실시기관에 의뢰하여 교육부령으로 정하는 사항에 대한 건강검사를 한다.
1. 「초 . 중등교육법」 제2조 제1호의 학교(초등학교)와 이에 준하는 특수학교 .각종학교의 1학년 및 4학년 학생. 다만, 구강검진은 전 학년에 대하여 실시하되,
그 방법과 비용 등에 관한 사항은 지역실정에 따라 교육감이 정한다.
2. 「초 중등교육법」 제2조 제2호 · 제3호의 학교(중 · 고등학교)와 이에 준하는 특수학교 · 각종학교의 1학년 학생
3. 그 밖에 건강을 보호 · 증진하기 위하여 교육부령으로 정하는 학생


4. 감염병환자,감염병의사환자병원체보유자가 학교의 장이 등교 중지를 명할 수 있는 대상자이다.

등교 등의 중지( 「학교보건법 시행령」 제22조)
① 학교의 장은 법 제8조에 따라 학생과 교직원 중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에 대하여 등교중지를 명할 수 있다.
1.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른 감염병환자, 감염병의사환자 및 병원체보유자 (이하 "감염병환자등"이라 한다).
다만, 의사가 다른 사람에게 감염될 우려가 없다고 진단한 사람은 제외한다.
2. 제1호 외의 환자로서 의사가 감염성이 강한 질환에 감염되었다고 진단한 사람
② 학교의 장이 제1항에 따라 등교중지를 명할 때에는 그 사유와 기간을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
다만, 질환증세 또는 질병유행의 양상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연장할 수 있다.


5. 건강증진 측면에서 볼 때, 학령기에 배운 보건교육의 효과는 일생 동안 지속되고 습관화된다는 점이 중요하다.

학교보건의 중요성
(1) 학교는 지역사회 중심체로서의 역할을 하고, 그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
(2) 학교인구집단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
학생과 교직원을 합쳐 우리나라 인구의 약 18%(20~30%로 보는 교재도 있다) 이상을 차지한다.
(3) 모든 가정에는 대부분 학생인구가 있어서 학생들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학부모들에게까지도 건강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4) 학교보건사업은 학생의 건강과 학습능력을 증진시키는 가장 효율적이고 비용효과적인 방법이다.
(5) 학교보건사업을 통하여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이 좋아지면 학습능력도 향상된다.
(6) 학생은 배우려는 의욕이 강하기 때문에 보건교육의 효과가 빨리 나타나고 보건에 관한 지식의 생활화가 용이하다.
(7) 학교사회는 집단화되어 있어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약한 학령기는 감염병 발생률이 높다.
(8) 학교는 교육집단으로 형성되어 있으므로 집단교육의 실시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이 시기의 보건교육의 효과는 일생 동안 지속되고 습관화된다.
(9) 학생기는 성장발달 시기이므로 질병을 조기발견함으로써 불구가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적은 경비로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다.


6. 「학교보건법」에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교육을 받아야 하는 학생은 유치원생, 초·중·고등학생이다. 대학생포함되지 않는다(법 제9조의2 제1항)

7. 지각된 민감성: 어떤 질병에 걸릴 가능성에 대한 지각, 예) 과체중으로 고혈압에 걸릴 수 있음
지각된 장애성: 건강행위를 하는데 장애가 되는 것에 대한 지각, 예 ) 잦은 야근이 운동에 방해가 됨
지각된 유익성: 건강행위로 얻게 되는 이익에 대한 지각

8. 패널토의 - 어떤 주제에 관한 견해가 대립된 몇 명의 전문가가 청중 앞 단상에서 자유롭게 토의하는 방법이다.

(1) 세미나(seminar): 참가자 모두가 주제에 권위 있는 전문가나 연구자들로 사전에 준비한 의견을 가지고 질의응답과 토론을 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집단 의사결정과정이다.
따라서 특정 주제에 관해 전문적인 연수나 훈련을 목적으로 개최한다.
(2) 워크숍(workshop): 세미나와 비슷하지만 세미나보다 규모가 작은 전문가적 소집단 활동이다.
기본적인 사실이나 정보에 대해 이미 이해하고 있는 상태에서 문제해결 중심으로 심층분석과 대응방안을 토론한다.
새로운 사실이나 정보를 전달하고 이에 관해 토론하는 세미나와 이 점이 다르다.


9. 노인층이나 저소득층에게 가장 효과적인 보건교육 방법은 개별교육(개인 접촉방법)이다.

10. 건강신념모형(Health Belief Model, HBM)
건강신념모형의 초기 모델에서는 5가지 개념요소를 제시하였는데, 지각된 민감성, 지각된 심각성, 지각된 유익성, 지각된 장애, 행위의 계기가 그것이다.
이 밖에 지각된 위협감자기효능감이 추가되었다.
(1) 지각된 민감성 : 자신이 어떤 질병에 걸릴 위험이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정도
(2) 지각된 심각성: 질병에 걸렸을 경우 어느 정도 심각하게 될 것인가에 대한 지각 정도
(3) 지각된 유익성: 특정 행위를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혜택과 유익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정도
(4) 지각된 장애: 특정한 건강행위에 대한 부정적인 지각 정도
(5) 행위의 계기: 사람들로 하여금 특정행위에 참여하도록 자극을 줄 수 있는 중재효과를 말함

11. 보건교사의 직무( 학교보건법 시행령」 제23조 제3항 제1호)
가. 학교보건계획의 수립
나. 학교 환경위생의 유지,관리 및 개선에 관한 사항
다. 학생과 교직원에 대한 건강진단의 준비와 실시에 관한 협조
라. 각종 질병의 예방처치 및 보건지도
마.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관찰과 학교의사의 건강상담 건강평가 등의 실시에 관한 협조
바. 신체가 허약한 학생에 대한 보건지도
사. 보건지도를 위한 학생가정 방문
아. 교사의 보건교육 협조와 필요시의 보건교육
자. 보건실의 시설 .설비 및 약품 등의 관리
차. 보건교육자료의 수집 .관리
카. 학생건강기록부의 관리
타. 다음의 의료행위(간호사 면허를 가진 사람만 해당한다)
1) 외상 등 흔히 볼 수 있는 환자의 치료
2) 응급을 요하는 자에 대한 응급처치
3) 부상과 질병의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처치
4) 건강진단결과 발견된 질병자의 요양지도 및 관리
5) 1)부터 4)까지의 의료행위에 따르는 의약품 투여
파. 그 밖에 학교의 보건관리

12. 보건교육의 방법 - 교육자 측면에서 본 보건교육방법
일방적 교육방법 - 강의, 영화, TV 및 라디오 방송, 신문논설, 신문광고
왕래식 교육방법 - 집단토의, 협의회, 좌담회, 강습회
절충식 교육방법 - 브레인스토밍, 심포지엄, 패널토의, 분단토의, 사례연구, 세미나, 역할극, 사회극, 모의실험극

13. 협동적 토의로 모든 면의 검토를 더욱 넓게 전개하는 교육방법은 브레인스토밍이다.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1) 미국의 한 광고회사의 부회장으로 있던 오스본(Osborn)이 개발한 창의적인 집단사고기법으로,
그 기본 목표는 특정한 문제 또는 주제에 대하여 집단구성원들이 가능한 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제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참여자가 지켜야 할 몇 가지 규칙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제출된 아이디어에 대해 비판이나 평가를 금지하고 유보하는 것이다.
(2) 갑자기 떠오르는 생각을 종이에 기록하거나 말로 표현해 본 후 글로 기록하거나 기록된 문장을 정리정돈하면서 생각을 논리화하는 방법으로
'묘안착상법' 또는 '팝콘회의'라고도 한다.
(3) 12~15명의 참여자가 자유롭고 개방적 분위기에서 어떤 특별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체의 협동적 토의
그 문제를 중심으로 가능한 모든 면의 검토를 더욱 넓게 전개하는 교육방법이다(김양호교재)
(4) 문제점을 중심으로 폭 넓게 검토하여 구성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감으로써 최선책을 강구해 가는 방법이다.
(5) 장점: 어떤 문제든지 토론의 주제로 삼을 수 있다.
(6) 단점: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고, 토론이 제대로 유도되지 않으면 시간낭비로 끝날 수 있다.


14. 학습자가 교육자를 관찰하고 모방하며 특별한 기술을 습득하는 교육방법은 시범이다.

시범(demonstration)
(1) 학습자가 교육자를 관찰하고 모방하며 특별한 기술(술기)을 습득하는 교육방법이다.
(2) 교육자의 토의 .강의 .관찰 .세미나 등의 여러 학습형태에 보조적인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3) 이론과 아울러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모든 실물을 사용하거나 실제 장면을 만들어내어 지도하는 교육방법이다.
(4) 보건사업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으로, 가장 오래된 형태이며 현실적으로 실천가능한 효과적인 방법이다.


15. 보건교육계획의 수립과정 중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보건교육 요구사정이다.

보건교육계획의 수립과정
보건교육 요구사정 → 보건교육계획(학습 주제 선정→ 학습 목표 설정 → 학습 내용 선정 → 보건교육 방법 선정 → 학습시간 배정 → 교육보조자료 및 매체 선정 → 평가계획) → 보건교육수행→ 보건교육평가


16. 상대보호구역: 학교경계등으로부터 직선거리로 200m까지인 지역

17. 학교사회는 집단화되어 있어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약한 학령기는 감염병 발생률이 높다.

학교보건의 중요성(효과)
(1) 학교는 지역사회 중심체로서의 역할을 하고, 그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
(2) 학교인구집단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 학생과 교직원을 합쳐 우리나라 인구의 약 18%(20~30%로 보는 교재도 있다) 이상을 차지한다.
(3) 모든 가정에는 대부분 학생인구가 있어서 학생들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학부모들에게까지도 건강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4) 학교보건사업은 학생의 건강과 학습능력을 증진시키는 가장 효율적이고 비용효과적인 방법이다.
(5) 학교보건사업을 통하여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이 좋아지면 학습능력도 향상된다.
(6) 학생은 배우려는 의욕이 강하기 때문에 보건교육의 효과가 빨리 나타나고 보건에 관한 지식의 생활화가 용이하다.
(7) 학교사회는 집단화되어 있어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약한 학령기는 감염병 발생률이 높다.
(8) 학교는 교육집단으로 형성되어 있으므로 집단교육의 실시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이 시기의 보건교육의 효과는 일생 동안 지속되고 습관화된다.
(9) 학생기는 성장발달 시기이므로 질병을 조기발견함으로써 불구가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적은 경비로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다.


18. 9학급 이상의 고등학교에는 학교의사 1명, 학교약사 1명 및 보건교사 1명을 둔다.

학교의사, 학교약사 및 보건교사(「학교보건법 시행령」 제23조 제1항)
법 제15조에 따라 학교에 다음과 같이 학교의사(치과의사 및 한의사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 학교약사와 보건교사를 둔다.
1. 18학급(학년당 3학급 x 6학년) 이상의 초등학교에는 학교의사 1명, 학교약사 1명보건교사 1명을 두고,
18학급 미만의 초등학교에는 학교의사 또는 학교약사 중 1명을 두고, 보건교사 1명을 둘 수 있다.
2. 9학급(학년당 3학급 x 3학년) 이상인 중학교와 고등학교에는 학교의사 1명, 학교약사 1명 및 보건교사 1명을 두고,
9학급 미만인 중학교와 고등학교에는 학교의사 또는 학교약사 중 1명과 보건교사 1명을 둔다.
3. 대학(3개 이상의 단과대학을 두는 대학에서는 단과대학), 사범대학, 교육대학, 전문대학에는
학교의사 1명 및 학교약사 1명을 둔다.
4. 고등기술학교(고등학교에 준함), 공민학교(초등학교에 준함), 고등공민학교(중학교에 준함), 특수학교, 유치원 및 각종학교에는
제1호부터 제3호까지에 규정된 해당 학교에 준하여 학교의사, 학교약사 및 보건교사를 둔다.


19. 계획된 행위이론 - 주관적 규범 (Subjective Norm): 가족, 친구, 교사, 의사 등 주변의 준거집단이 행동에 대하여 갖는 기대와 그 기대에 부응(순응)하고자 하는 동기로 측정한다. 예를 들어 가족과 친구가 흡연에 대하여 매우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가족과 친구의 기대에 순응하고자 하는 정도가 크다면 흡연에 대하여 부정적인 주관적 규범을 갖게 되어 금연을 하고자 하는 의도는 높아진다.

20. 타나힐은 건강증진의 3요소(3차원, 3영역)를 보건교육, 예방, 건강보호로 보았다.









출처 - 공중보건 기출문제 뽀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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