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_____________) 은 외부환경으로부터 차단된 상황에서 피훈련자 간에 비공식적인 접촉 · 토론 ·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통하여, 집단 내에서 자기의 입장과 대인관계를 이해하게 됨으로써 인간관계의 개선과 태도변화를 이룩하려는 훈련방법이다.
2) (_____________)
정부는 국민들에게 필요 이상의 돈을 거두어서는 안 되며 계획대로 명확하게 지출해야 한다.
3) (_____________)의 장점
- 직위가 요구하는 직무의 성질이나 내용에 맞는 사배치의 객관적 기준마련
- 동일직무의 장기근무로 행정의 전문화 · 분업화 가능
- 교육훈련수요 파악에 용이(전문행정가 양성)
4) (_____________) 은 배정 → 재배정 → 지출원인행위 → 지출의 순서로 행해진다.
5) 이 규칙은 의료법 제62조에 따라 의료기관의 개설자가 준수하여야 하는 의료기관 회계기준을 정함으로써 의료기관 회계의 (_____________)을 목적으로 한다.
6) 직원(피평정자) 자체의 특성 요소를 평정하지 않고, 직원의 출신 지역이나 출신 학교 등 직원이 속한 사회적 집단에 대한 지각을 기초로 해서 평정이 이루어질 때 발생하는 오차는
(_____________)이다.
7) (_____________)
(1) 단기적인 예산과 장기적인 계획을 하나로 결합하여 의사결정의 일원성을 확보함으로써 예산의 절약과 능률성 같은 자원배분의 최적을 기하려는 기획중심의 예산
(2) Planning(계획의 작성) → Programing(프로그램의 작성) → Budgeting(예산편성)
8) 평등원칙 및 기회균등의 원칙을 실현하고, 행정의 능률성, 전문성, 계속성,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은 (_____________)이다.
9) (_____________) : 피평가자들을 10~15명의 소집단 단위로 구성하여 2~3일 간에 걸쳐 평가 센터(평가단)에서 집중 평가하여 그 잠재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10) (_____________) 에서 차변과 대변은 크기가 서로 같아서 등식이 성립한다.
앞서 재무관리의 기능에서 설명 한대로 차변인 자산항목은 자금의 운영에 대한 것이고, 대변인 자본과 부채 항목은 자금의 조달에 대한 것이다.
11) (_____________)
설정된 목적 도달에 적합한 전문가 2~3(2~5)명을 선정하여 10~15분 발표하게 한 후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청중들과의 질의, 응답을 통해서 공개토론을 하면서 목적에 접근하는 방법으로 발표자, 사회자, 청중 모두가 주제에 대한 전문지식이나 경험을 가진 학자 또는 전문가들이다.
12) 전통적 예산의 원칙- (_____________) : 예산이 집행되기 전에 사전절차로서 입법부에 의하여 먼저 심의 의결되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13) (_____________)
어떤 사례 또는 사건(주로 인간관계, 상하관계)을 피훈련자들이 여러 사람 앞에서 실제의 행동으로 연기하고, 사회자가 청중(연기에 참여하지 않은 피훈련자)들에게 그 연기내용을 비평 · 토론하도록 한 후 결론적인 설명을 하는 교육훈련 방법이다.
14) (_____________)
피훈련자들을 일정한 장소에 모아 놓고 교육자가 일방적으로 강의를 하고 피훈련자는 이를 듣는 방식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교육훈련 방법이다.
15) (_____________)
비슷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기 쉬운 기술항목(記述項目, 비슷하게 좋게 보이거나 나쁘게 보이는 문항으로 구성) 가운데서 피평정자의 특성에 가까운 것을 골라 표시하도록 강제하는 방법이다.
16) (_____________) : 예측할 수 없는 예산외의 지출 또는 예산초과지출에 충당하기 위해서 계상된 경비이다.
17) (_____________) 의 장점
(1) 공개경쟁 시험제도를 통하여 공직취임의 기회균등이라는 민주적 요청을 충족시킨다.
(2) 실적과 능력을 바탕으로 공무원을 임용하기 때문에 행정능률의 향상에 기여한다.
(3)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을 보장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행정의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4) 정치적인 압력이나 해고로부터 공무원의 신분을 보장(보호)해 주기 때문에 행정의 안정성과 계속성을 유지하고 나아가 전문적인 직업공무원제도의 정착에도 도움을 준다.
(5) 공직의 상품화를 근원적으로 배제함으로써 정치 행정적 부정부패를 최소화시킨다.
18) 업무의 곤란도, 책임도, 중요도가 기준이 되고, 동일노동 동일임금의 원칙이 적용되며, 직무분석과 직무평가 등 전제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실제 시행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_____________)이다.
19) 보수체계 - (_____________) : 생계비를 결정기준으로 하는 보수로서 공무원과 그 가족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20) 정부예산을 경상지출(경상예산)과 자본지출(자본예산)로 나눈 복식예산제도가 (_____________)이다.
정답
1) 감수성훈련
2) 정확성 또는 엄밀성의 원칙
3) 직위분류제
4) 예산의 집행
5) 투명성을 확보함
6) 상동적 오차(stereotyping error)
7) 계획예산제도(Planning & Programming Budgeting System : PPBS)
8) 실적주의
9) 평가센터법(Assessment Center)
10) 재무상태표
11) 심포지엄 (symposium)
12) 사전승인(prior authorization)의 원칙
13) 역할연기(롤플레잉, role playing)
14) 강의 (lecture)
15) 강제선택법(forced choice list)
16) 예비비
17) 실적주의
실적주의의 단점
(1) 인사행정에 정치적 간섭을 배제하고 정권교체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공무원 신분을 보장하는 데만 역점을 두다보면, 탄력적이고 유연한 인사행정이 어려워
소극적 · 경직적 · 비능률적인 인사가 이루어지기 쉽다.
(2) 행정책임자가 적재적소의 인사배치를 통하여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여야 하는
행정관리적 측면이 등한시 될 가능성이 높다.
(3) 정실 · 엽관의 병폐를 극복하는데 급급하여 인사관리의 과학성 · 기술성에 치중하다 보면
목적보다 수단이 강조되는 형식적 경직적인 인적자원관리로 비용통성 · 비인간성을 초래하게 된다.
(4) 공무원의 신분을 과보호하게 되면 결국 관료주의, 관료의 특권화 및 보수화를 초래할 우려가 있으며 민주적인 통제가 어렵게 된다.
(5) 정치적 중립성을 정책에 대한 중립성으로 잘못 인식시킴으로써 정당이념 및 정책의 효과적인 집행을 어렵게 하며,
자칫 이를 핑계로 보신주의(補身主義)에 빠지기 쉽다.
18) 직무급
19) 생활급
20) 자본예산제도
출처 - 보건행정 기출문제 뽀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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