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_____________) 은 프로젝트팀이 상시적 · 영구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최고 관리자가 권한위임을 통해 지속적으로 장기계획에 집중할 수 있다.
2. (_____________) 조직의 장점
① 조직의 기동성이 높고, 환경변화에 적응성이 높은 편이다.
② 인원을 탄력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③ 프로젝트의 목표가 명확하므로 책임과 평가도 명확하다.
④ 목적 달성을 위해 자원을 집중할 수 있다.
3. (_____________) 은 7가지 구성요인, 즉 카리스마(이상적 영향력), 영감적 동기부여(고무적 동기부여), 지적 자극, 개별적 배려, 조건적 보상(보상연계), 예외에 의한 관리, 자유방임으로 구성된다.
4. 맥클리랜드의 (__________)이론
· 매슬로우의 상위욕구만을 다시 친교욕구, 권력욕구, 성취욕구의 3개의 범주로 구분
· 채용, 배치, 이동 등의 인적자원관리에서 개인의 욕구를 고려하여 적재적소 배치를 할 것
5. 21세기에 요구되는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은 (___________)을 제시하고 구성원들 이 혼신의 노력을 쏟도록 커다란 변화를 창조해내는 영향력을 말한다.
6. (_____________)
특정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의 총 의료이용량 중 특정 병원을 이용한 의료이용량 비율을 말한다. (_____________)를 통해 지역 내 주민들의 해당 병원에 대한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다.
7. (_____________) 의 특징
(1) 공급자 중심 조직
(2) 인간이 주된 서비스 대상: 윤리적 이유 때문에 의료기술의 개발과 적용에 제약이 있다.
(3) 상호의존성: (_____________)의 각 집단들은 상호의존성이 다른 어떤 조직보다 강하다.
8. (_____________) 은 대부분의 의사결정권을 부하직원들에게 위임하는 형태로서 위임적 리더십이라고 한다. 부하 스스로 프로그램의 목표를 세우고 그에 따르는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따라서 특정 과업 해결을 위한 전문가 중심의 조직에 적합하다.
9. 통솔범위와 계층의 수는 (__________) 관계이다.
10. (_____________) : 1960년대 초 미국의 항공기제조회사인 보잉항공사에서 처음 시작하였다.
11. (_____________) 는 조직의 수혜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호혜적 조직(결사조직), 기업조직, 봉사조직 (서비스조직), 공익조직(대중복리조직)으로 분류하였다.
12. (_____________) 은 조직이 대규모화되는 초기상황에 있거나 경영환경이 안정적이고 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효과적인 조직형태이다
13. 타인의 관심부분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 자신의 관심부분을 양보하는 것이 (_______)이다.
14. (_____________) 는 자신이 소속된 기관의 이익만을 중심으로 생각하여 타 조직에 대해 배타적이며 비협조적인 현상을 가리킨다.
15. 조직의 전체 문화를 변화시켜 특히 환자나 고객의 기대에 부합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행정품질 기준을 확립시키기 위한 포괄적 접근방식이 (_____________)이다.
16. 업무분담 및 권한위임의 공식적 통로가 되는 것은 (_____________)이다.
17. 팀제 조직(team organization)은 전형적인 (________)로서 상호 협력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내릴 수 있다.
18. (_____________) 에 의하면 사람이 어떤 일을 위해 노력하는 정도는 그 사람이 그것을 얼마나 원하는지에 따라, 그리고 그것을 이루거나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는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19. 조직의 공동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행동의 통일을 기하도록 집단적 노력을 질서 있게 배열하는 과정을 (_____________)이라 한다.
20. (_____________) 의 ERG이론은 인간의 욕구를 생존(존재, existence), 관계(relatedness), 성장(growth)이라는 3요소로 설명하였다.
"존재(Existence) → 관계(Relatedness) → 성장(Growth)"의 순서이다.
정답
1. 매트릭스 조직
2. 프로젝트
3. 리더십
리더십의 7가지 구성요인
이들 요인은 리더십의 효과성과 적극성이 가장 높은 '카리스마'에서 가장 낮은 '자유방임'을 순서대로 배열한 것이다.
4. 성취동기
5. 새로운 비전
변혁적 리더십은 카리스마(이상적 영향력), 영감적 동기부여(고무적 동기부여), 지적 자극, 개별적 배려를 구성요인 으로 한다.
21세기에 요구되는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은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구성원들 이 혼신의 노력을 쏟도록 커다란 변화를 창조해내는 영향력을 말한다. 변혁적 리더는 부하들이 자신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을 탈바꿈시켜 높은 수준의 동기가 유발되고 보다 성취지향적인 행동이 유도되어 목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결국 부하들은 자신감이 크게 높아지며 자신을 보다 가치 있는 사람으로 인식하게 되어 스스로를 존중할 수 있게 된다.
6. 지역친화도(Relevance Index, RI)
7. 보건의료조직(병원조직)
8. 자유방임형
즉, 자유방임형은 구성원의 능력이 골고루 우수하고 업무의 내용이 고도로 전문직업적인 성격을 가져 자율성이 있는 경우에 이점을
발휘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규율이 서지 못하고 일의 진척이 늦어져 성과가 저하되기 쉽다.
9. 반비례
즉, 통솔범위가 넓어질수록 계층의 수는 줄어들고, 통솔범위가 좁아질수록 계층의 수는 늘어난다.
10. 매트릭스조직
11. 블라우와 스코트(Blau & Scott)
12. 라인스탭 조직
라인스탭 조직
(1) 수직조직(line)과 수평조직 (staff)이 결합된 조직형태이다.
(2) 수직조직은 지휘 · 명령 체계가 갖추어진 조직으로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직접 활동하는 조직구조이며, 수평조직은 라인(계선)을 지원 · 조정 · 촉진하기 위해 자문, 권고, 협의, 정보의 수집과 판단, 기획, 통제, 인사, 회계, 법무, 공보, 조달, 조사, 연구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조직구조이다.
(3) 어떤 조직의 규모가 대형화되는 초기단계에 있거나 경영환경이 안정적인 상황에서 효과적인 조직형태 가 바로 라인스탭 조직이다.
(4) 장점: ① 능률적인 업무수행이 가능하고 신속한 의사결정과 강력한 통솔력에 의해 조직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② 라인에 있는 사람은 스탭의 지원 하에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
③ 스탭을 둘 경우 기관장은 통솔범위가 넓어지고 스탭의 전문지식을 활용할 수 있고, 합리적 · 객관적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5) 단점: ① 복잡한 조직구조의 관리를 위한 과중한 업무량 초래 가능성, ② 스탭조직 내의 인사문제가 복잡해지고 라인과 스탭 간의 갈등소지, ③ 라인과 스탭 간의 의사소통의 혼란, 책임 불분명 등이 발생할 수 있다.
13. 수용형
만약 갈등의 원인이 되는 논제가 자신에게는 사소한 반면, 타인에게는 중요한 것이라면 수용형(accommodating)이 적합할 수 있다.
14. 할거주의
현대 조직사회에서 조직의 규모증대는 응집력의 저하, 업무의 복잡화, 다양화, 이질성의 심화를 가져오고 이에 따라 전문화의 필요성은 증가하나 이와 동시에 할거주의가 야기된다.
할거주의는 자신이 소속된 기관의 이익만을 중심으로 생각하여 타 조직에 대해 배타적이며 비협조적인 현상을 가리킨다.
이러한 할거주의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이 조정 .통합의 원리이다.
무니(J. D. Mooney)는 조정 .통합의 원리를 중시하여 조정 .통합의 원리는 현대 조직의 최고 제일의 원리라고 강조하였다.
15. TQM(총체적 품질관리)
1990년대에 들어와서 TQM이 의료부문에 효과적인 시스템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TQM은 생산성 향상보다 품질개선을 중시하고 품질개선이 이루어지면 생산성도 함께 향상된다고 보며,
단기적인 고육책이 아니라 장기적인 끊임없는 품질 개선과정에 중점을 둔다.
TQM은 고객에게 제공하는 총체적인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해 제품 및 업무수행 과정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체적(전 반적) 품질경영전략으로
이를 통해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반영한 제품 및 서비스의 전달이 가능해지며 따라서 고객의 만족이 그만큼 증대될 수 있다는 것이다.
TQM의 주요 특성으로는 고객초점, 전원참여, 지속적 개선, 평가 및 지원 등을 지적할 수 있다.
16. 계층제의 원리
계층제의 원리는 조직의 통솔, 통합, 조정 및 갈등 해결에 기여하고, 의사소통의 통로, 승진의 통로가 된다.
17. 수평구조
반면, 전통적 조직은 명령과 지시 위주로 운영되는 수직구조이다.
18. 브룸의 기대이론
브룸(V. H. Vroom)은 동기부여의 과정적 차원을 중요시한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을 주장하였다.
브룸은 동기부여를 여러 자발적 행동대안 중에서 가장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다줄 것으로 생각되는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으로 보고,
동기 선택은 보상의 가치(유인가, 유인값, 유의성), 성과와 보상 간의 관계(수단성), 직무수행의 가능성(기대감, 기댓값)을 어떻게 평가 하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하였다.
19. 조정 (coordination)
즉, 조정의 원리는 공동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능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원리이다.
오늘날 행정조직이 고도로 전문화 복잡화됨에 따라 나타나는 각 부처 간의 할거주의, 즉 자신의 권한을 고집하고 타 부처의 간섭을 배제하려는 경향과, 경쟁 또는 서로 충돌하는 업무의 증가는 조정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따라서 조정은 행정의 전체적인 통일성을 확보하고 개별적 능력을 조직 전체의 능률로 재편하며, 조직의 통합을 위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조정방법으로는 권한과 책임의 명확화, 회의 위원회의 활용, 권위 리더십 계층제의 활용, 목표에 의한 조정, 업무절차의 정형화 및 조정기구에 의한 조정, 자율적인 자기조정, 계획에 의한 조정과 환류에 의한 조정 등을 고려할 수 있다.
20. 앨더퍼(Alderfer)
출처- 보건행정 기출뽀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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