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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읽는다/한국사

한능검 오답노트 55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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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 - 3C -동천왕 : 서안평 공격 中 위나아 관구검 침입 > 위기( 환도성, 국내성 함락) , 오나라와 수교 ( 위나라 견제 목적 )

백제

5C
비유왕 : 나(눌지왕) . 제 동맹 체결(433)
개로왕 : 中 북위에 국서 보냄(472, 고구려 공격 요청) , 아차산성에서 사망(위례성 함락) 🔛 고) 장수왕
문주왕 : 웅진(공주) 천도 (475) 🔜 왕권 약화, 귀족 중심의 권력 구조
동성왕 : 신라(소지왕 때 이벌찬 비지의 딸)와 결혼 동맹 (493) / 탐라국 복속 (498)
6C
무령왕 - 中 양나라와 수교(벽돌무덤) , 여.말 연합군의 침입 격퇴 , 영산강 유역 정비, 섬진강 유역 차지 > 대가야 압박
22담로에 왕족 파견( 지방 통제 강화) , 단양이 , 고안무 > 日 에 유교 경전 전파
성왕 - 사비(부여) 천도(538) > 국호 : 남부여
조직 정비 : 22부 , 5부 5방 체제 정비
미륵 자처 ( 왕권 강화) > 日 불교 전파 (노리사치계, 552) , 겸익의 인도 기행 ( 백제 율종의 시조)
신라와 함께 한강 하류 회복 (551) > 신라의 배신 > 나.제 동망 결렬( 553) > 대가야 + 왜와 연합하여 신라 공격
> 관산성 ( 옥천 ) 전투에서 사망 (554)

7C 무왕 : 익산 천도 시도 (왕궁리 유적) , 미륵사 건립
의자왕 - 신라 40여성 차지 : 대야성 ( 경남 합천) 함락 (642) > 신) 김품석( 김춘추 사위) 사망
(별명 : 해동증자) 고구려와 연합 ( 여.제 동맹)
백제 멸망 (660) <> 신) 무열왕 (김춘추)

고구려의 부흥운동
고구려 수림성 사람인 대형 모잠이 남은 백성을 모아 궁모성으로부터 패강 남쪽에 이르러 당나라 관리와 승려 법안 등을 죽이고 신라로 향하였다( 신라의 고구려 부흥 운동 지원) … 안승( 고구려왕 670 > 보덕국왕 674 > 경주 이주 683, 신문왕) 을 한성 안으로 맞아들여 받들어 임금으로 삼았다.

선종과 풍수지리설 > 신라 하대에 유행
선종 - 전래 : 통일 전후에 전래 > 법랑 ( 선덕여왕) , 도의 (헌덕왕 때 귀국 ) > 신라 하대 유행
- 성격 : 참선 (좌선) 수행> 실천적 성향 > 마음 속에 내재된 깨달음을 얻는 것 중시
- 영향 : 지방 문화의 역량 증대 ( 지방 호족 세력의 이념적 지주) , 고려 왕조 개창의 사상적 바탕

체징-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구산선문 중 가지산파의 제3조인 승려. 유학승.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체징(體澄))]

고창(안동, 병산) 전투 (930) - 왕건 승리, 견훤 패배 > 호족 대거 고려 귀순
태조 (918 - 943) - 건국 (918) 연호 ' 천수 ' , 철원에 도읍 > 송악 천도 (919) , 中 5대와 외교
태봉의 관제를 중심으로 신라와 중국의 제도를 참고하여 정치 제도 마련, 개국 공신과 지방 호족을 관리로 등용
민생안정 : 취민 유도 > 조세 (1/10) 감면 , 흑창(성종 때 의창으로 변경) 설치 ( 고구려의 진대법 계승)
호족 회유 . 통제 : 정략 결혼, 사심관 제도 - 시초 : 경순왕(김부) 를 경주 사심관으로 임명 ( 경주를 식읍으로 부여) / 지방 부호장 이하 임명권 부여 cf 훈장을 상서성에서 임명
기인 제도( 신라의 상수리 제도 계승, 호족 자제를 인질로 삼음) , 사성정책 ( 왕씨 성 부여) , 토성분정: 본관제 생김( 호족이 사는 곳을 본관으로 지정)
통치 규범 : [ 정계 ] ,[ 계백료서 ] ( 관리가 지켜야할 규범 제시) , [훈요 10조] ( 후대 왕이 지켜야 할 정책 방향 제시)
북진 정책 : 서경( 평양) 중시 (북진 정책의 전진 기지로 적극 개발) , 만부교 사건( 거란이 보낸 낙타를 굶겨 죽임) , 영토 확장 ( 청천강 ~ 영흥)
역분전 지급 : 공신 대상, 공로 기준

고려

(가) 혜종 - 왕규의 난 (945, 경기도 광주 호족) : 정략결혼의 폐단 🔛 진압 : 왕식렴( 왕건의 사촌 동생) > 진압 후 정종 즉위
(다) 광종 9년 (958) , 쌍기가 과거제 실시를 처음으로 건의하였으며, 지공거가 되어 시, 부, 송, 책을 시험과목으로 삼아 진사 갑과를 비롯해 명경업, 복업 등 모두 8명을 선발하였다. -고려사-

(나) 10c말 성종 (981-997)
최승로 '시무 28조 '수용 - 12목에 최초로 지방관 파견( 중앙 집권 강화 의도)
통치 조직 정비 - 지방( 향학) 에 경학박사 , 의학박사 파견

고려 11c 말
숙종 - 화폐발행( 삼한통보, 해동통보, 동국통보, 활구) , 남경개창도감 설치 ( 김위제 건의)
[ 주전도감에서 숙종 에게 아뢰기를 "백성들이 화폐를 사용하는 유익함을 이해하고 그것을 편리하게 생각하고 있으니 이 사실을 종묘에 알리십시오." 라고 하였다.
이 해에 또 은병을 만들어 화폐로 사용하였는데 , 은 한 근으로 우리나라의 지형을 본 떠서 만들었고 민간에서는 활구라고 불렀다. -고려사- ]

거란의 1차 침입 (993, 성종) : 소손녕 80만 🔛 서희의 외교 담판 ( 강동 6주 획득 , 송과 외교 관계 단절 약속) > 압록강 진출

목종 (997-1009) 개정 전시과(998) :
전 현직 관리 대상 , 인품 배제, only 관등 기준
강조의 정변(1009) : 목종 폐위 > 현종 즉위 > 거란의 2차 침입 (1010)

거란의 3차 침입(1018, 현종) : 소배압 10만 🔛 강감찬의 흥화진 전투, 귀주 대첩 (1019)

공민왕 [ 원. 명 교체기 1351- 1374 ]
1단계 : 반원 자주 정책 - 정방 ( 권문세족의 인사 독점 기구) 폐지 (1352, 이색주도) > 완전 폐지는 창왕 때 ( 상서사 설치 )
기철 ( 친원파 ) 숙청 (1356) , 정동행성 이문소 폐지 관제 복구 , 몽골풍 일소
쌍성총관부 수복 (1356) : 유인우 + 이자춘 활약 > 원 ) 나하추의 공격 격퇴 (1362, 이성계)

반원개혁 - 쌍성총관부 수복
5년 7월 동북면 병마사 유인우가 쌍성을 함락하니 쌍성총관부의 총관 조소생과 천호 탁도경이 도주하였다. 이에 화주 , 등주, 정주 등 화북 이북을 모두 회복하였다. - 고려사 -

역사서 편찬
중기 - 삼국사기 - 김부식( 인종,1145) > 인종의 '명'으로 11명이 함께 편찬 , 正史(국가에서 편찬) , 총 50권으로 구성
현존 최고의 역사서 , 고려 초의 [ 구삼국사] 참고, 국가주의적 사관 반영 , 발해사 . 고조선 기록 X
기전체 ( 신라 본기 우선) > 신라 계승 의식 ex ) 김유식 열전 상세히 기록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 > 근거가 불명확한 신화 . 전설 . 민담 기록 X , 불교 기록 거의 없음 / 신이한 내용 기록 X > 단군 신화 기록 X

후기 - 무신집권기 - [ 해동고승전 ] (고종) : 각훈 , 삼국에서 고려 시대의 승려 기록> 中 불교와 대등한 입장에서 서술, 교종 입장에서 불교사 정리
원간섭기 (충렬왕) - [ 삼국유사 ] (1281) - 일연 , 불교사 중심 , 야사 , 고대 민간 설화나 전래 기록 수록 > 우리 고유 문화와 전통 중시
神異(신이)사관 반영> 최초로 단군 신화 기록 (자주적 사관 ) - 민담 . 설화 多, 향가 (14수) 수록 , 고조선 중심의 역사서, 기사본말체 /
[ 가락국기] - 고려 문종 때 편찬된 금관가야 역사서( 가야의 역사서) 일부 내용 수록
구성 : 왕력 - 기이 - 흥법 - 탑상 - 의해 …

[제왕운기] (1287) - 이승휴 , 단군 신화 기록 O , 단군 - 기자 - 위만의 3조 선설 최초 기록 , 발해사를 우리의 역사를 최초 기록 , 자주적 사관
우리 역사( 하권 )를 중국 역사 (상권) 와 대등하게 파악 ex ) 우리나라 역사도 중국과 같이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음

고려말 : [사략] ( 공민왕, 1357) - 이제현 , 정통 의식과 대의명분을 강조라는 성리학적 유교 사관 반영 / 현재 [ 사략] 의 사론만 전함

세종 (1418 - 1450)
왕권과 신권의 조화 : 의정부서사제 ( 합의제) > 재상 중심 정치 > 청백리 재상 등용 ex) 황희, 맹사성
집현전 확대 정비 : 경연 (국왕) . 서연 ( 세자) 담당 > 학술 정치 목적
국가 행사의 유교삭 거행 ( 오례 ) , 사대부에게 주자가례 시행 장려 ( 유교 윤리 정착 실현) > 왕도 정치 실현
억불 정책 : 선종 18개, 교종 18개 > 전국 36개 절만 인정 cf 내불당 설치( 왕실에서 불교 신봉)
사법 개혁 : 금복삼복법 ( 사형 삼심제) , 노비 사형 금지법 ( 주인 마음대로 노비 처벌 금지) , 부민 고소 금지 ( 향리 . 백성들이 수령 고소 금지), 원익향리처벌법( 부정 토호 향리 처벌)
공법 시행(1444) : 전분 6등법 , 연분 9등법 / 해서체 조선통보 발행/ 경자자 주조 > 갑인자 주조( 식자판 조립법 고안)
민족 문화의 발달 - 훈민정음 창제 반포 > [용비어천가] 편찬 ( 조선 건국의 정당성. 역사성 강조)
편찬 사업 : [ 칠정산 내외편] ( 원) 수시력 + (명) 대통력 +아라비아 회화력> 한양 중심 \ [ 농사직설] ( 정초, 농서) , [ 삼강행실도] ( 유교 의례서)
[ 총통등록] ( 화약 무기 제작 . 사용법. 병서) , 여민락 ( 음악) , 정간보( 악보) , [향약집성방] . [ 의방유치] ( 의서)
과학기구 : 혼천의 . 간의 ( 천체 관측 ) , 자격루 ( 물시계 ) , 양부일구 ( 해시계) , 측우기( 세계 최초, 1441) * 관노비에 대한 출산 휴가 장려

중종 ( 1506-1544)
중종반정 (1506) - 초기 : 왕권 🔻, 훈구파 집권 / 후기: 훈구 세력을 견제하기 위해 사림 등용 > 조광조 (정암)

조광조의 개혁정치 - 훈구파의 위훈 ( 거짓 공훈) 삭제 주장 , 현랑과 ( 천거 관리 등용) 실시 > 사림 등용 목적 -( 훈구파 반발)
향약 실시 ex ) 中 여씨향약 cf) 유향소 폐지 주장 / 도학 정치 ( 이상적 유교 정치 실현 ) 주장 > 도덕. 의리 중시
[ 소학] ( 주자의 생활 윤리서 ) 보급 . 강조 > 도학 실천 목적 / 경연 강화, 언론 활동 활성화, 방담 폐단 시정 주장
가묘사화 (1519) : 조광조의 급격한 개혁에 대한 훈구 세력의 반발

출처-https://blog.daum.net/cgan14/6087

왜란 전.후 대일 관계 -16c 중종 -3포 왜란 (1510) : 비변사(1511, 임시 기구) 설치 > 군사 문제 논의 / 임신약조 (1512) : 세견선 25척, 세사미두 100두 / 사량진 왜변 (1544)

[사료] 조광조의 사상과 개혁 정치
소격서는 본래 좌도[이단]이며 예에도 어긋납니다. 천지는 천지에 제사드리고 제후는 산천에 제사 드리는 것이니 , 우리나라에서 하늘에 제사 드리는 것은 예가 아닙니다. 소격서는 상단에 노자를, 중단에 성신을 , 하단에 염라를 제사 드리며 , … 임금의 이름을 큰 소리로 외치니, 무례하고 방자하기가 심합니다. 혁파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 중종실록 -

지방에서는 관찰사와 수령이, 서울에서는 홍문관과 육경 대간이 등용할 만한 사람을 천거하여, 대궐을 모아 놓고 친히 대책으로 시험한다면, 인물을 많이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이전에 우리나라에서 하지 않았던 일이요, 한나라 현량과의 뜻을 이은 것입니다. - 중종실록 -

기축옥사(己丑獄事)는 조선 선조 때의 옥사로 1589년 10월의 정여립이 모반을 꾸민다는 고변으로부터 시작되어 정여립과 함께 3년여간 그와 연루된 많은 동인이 희생된 사건이다. 정여립의 옥사로도 부른다.[ 참조-위키백과]

정여립 모반사건(1589) 정여립이 대동계 조직(전주) > 모반이 적발되자 자살
서인이었으나 이이가 죽은 뒤 서인 배신, 동인편 가담 , 파직 후 고향 전주로, 동인과 함께 모여 대동계 조직 > 모반(실록)
정철이 진압 > 동인 떼죽음 ( 조식의 문인 피해 大)

내각일력(內閣日曆)
1779년 1월부터 1883년 2월까지 규장각의 소관 업무나 문화 사업에 관련된 것을 기록한 일지.관청일기.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내각일력(內閣日曆))]

정조 (1776 ~ 1800)
규장각 육성 ( 왕립도서관 , 1776) - 大 홍국영 , 강화도에 '외규장각' 건설
서얼출신을 규장각 검서관에 등용 ex) 이덕무 [ 청장관전서] , 유득공 [ 발해고] , 박제가 [ 북학의] , 서이수 > 서얼 차별 완화 (1777, 정유절목)
초계문신제 : 정조가 직접 똑똑한 문신 재교육 > 왕권 강화

임진왜란 (1592)
왜란의 전개 과정
왜란 반발 (1592.4) > 부산진(정발), 동래성 (송상현 ) 함락 (1592. 4) > 탄금대 전투 (1592. 4. 신립)> 선조의 몽진 (1592. 4) > 옥포 해전, 사천 해전 (1592. 5. 거북선 최초 이용, 이순신) > 광해군의 분조 (1592. 6) > 한산도 대첩(1592. 7. 이순신) > 진주 대첩(1592. 10. 김시민) > 평양성 전투(1593. 1. 이여송) > 벽제관 전투(1593. 1) > 행주 대첩 ( 1593. 2 권율)> > 휴전 제안 ( 1593.4) > 진주 혈전 (1593. 6. 김천일 ) > 선조의 한양 환궁 ( 1593. 10) > 칠천량 해전 (1597. 7. 원균) > 직산 전투 ( 1597. 9)> 명량 대첩 (1597. 9. 이순신) > 노량해전(1598. 11. 이순신)

영조 (1724 - 1776)
완론 탕평 : 탕평 교서 발표 (1725), 탕평파 육성 ( 온건적 . 타협적 인사 등용 ) , 탕평비 건립 (1742, 반수교) , 탕평의 . 탕평책 장려, 산림( 공론의 주재자)의 존재 부정 , 서원 정리 , 이조전랑 자천권 .통청권 폐지 , 한림 회천권 폐지
탕평책의 결과 : 실패 > 강력한 왕권으로 붕당의 폐단을 일시적 억제
영조 대 치적 : 균역법( 군포 2필 > 1필 ), 청계천 정비, 수성윤음 (1751) , 노비종모법 시행 (1731), 노비공감법(1755/ 1774, 사노비 신공 감소) , 신문고 재설치( 병조 관할), 압슬형 . 낙형 폐지, 사형수 삼심제

김정희 [ 금석과안록 ] : 금석문 1인자, 북한산비 . 황초령비가 진흥왕 순수비임을 고증

日 (일본- 국교정상화)

- 기유약조 (1609, 광해군) - 부산포만 개항 , 제한된 범위 내( 서계 지참등) 에서 교역 허용, 세견선 20척과 세사미두 100석
- 통신사 파견 (1607- 1811년 동안 12회 파견)
* 통신사 ( 조선 전기 8회 , 조선 후기 12회)
- 파견 - 日 요청시 ( 에도 막부의 쇼군이 바뀔때마다 국제적 인정 목적) / 비정기적 > 최초 세종
역할 - 외교 사절, 선진 문화 전파 / 전쟁 후 잡혀간 포로 구해옴
중단(1811) : 일본 내의 국학 운동으로 日 의 요청이 없어 중단

출처 - 문화재청

법주사는 신라 진흥왕 14년(553)에 인도에서 공부를 하고 돌아온 승려 의신이 처음 지은 절이다. 법주사 팔상전은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유일한 5층 목조탑으로 지금의 건물은 임진왜란 이후에 다시 짓고 1968년에 해체·수리한 것이다

사회 변혁 움직임 (19c 세도 정치기)
- 천주교 - 전파 : 中 다녀온 사신들에 의해 서학으로 소개 ( 17c 광해군 이수광 [ 지봉유설 ] > [ 천주실의 ] 소개)
> 남인 계열 실학자 ( 정약용 ) 에 의해 신앙으로 수용 (18c 후반 정조) > 추조 ( 형조) 적발 사건 ( 1785, 정조) > [ 척사학교] 반포 (1795, 정조)
확장 : 인간평등 , 내세 신앙 > 백성 공감
박해 - 신해박해 (1791, 정조) : 진산사건 ( 권상연, 윤지충 모친상 당해서 신주 불사름)
신유박해 (1801, 순조) - 정약용 (강진) . 정약전 ( 흑산도) 유배 , 정약종 . 이승훈( 최초 영세) . 주문모 희생 > 순교 / 황사영 백서 사건 > 희생 확산

동학- 창시 : 1860년 경주 출신 최제우 창도 ( 전라도 창시 X )

농민의 항거 - 배경 : 19c 세도 정치기 > 사회 혼란 , 탐관오리 부정 , 삼정 문란
종류 - 홍경래의 난 (1811, 순조) - 배경 : 평안도 지역 차별 반대 , 평서 대원수 자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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