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다듬기
글을 완성한 후, 전체적으로 다시 검토하여 적절하지 않은 부분을 삭제하거나, 불충분한 내용을 보충하거나, 잘 못쓴 부분을 바로잡는 것을 말한다. 고쳐쓰기 또는 퇴고라고도 한다.
1. 퇴고의 원칙
① 부가의 원칙(보완의 원칙): 부족한 부분이나 빠뜨린 부분을 보충하면서 표현을 상세하게 하는 것이다.
② 삭제의 원칙: 불필요한 부분, 조잡한 부분 등을 삭제하는 것이다.
③ 재구성의 원칙: 글의 논리 전개에 따라 문단 배열이나 순서를 고치는 것이다.
2. 퇴고의 순서 및 고려 사항
일반적으로 글 전체에서 부분으로 나아가며 고쳐 쓴다.
(1) 글 전체 수준
글의 주제가 잘 드러나도록 글의 전개, 글의 구성 등을 고치는 것이다.
① 글에 나타난 주제가 글쓴이의 본래 의도와 일치하는가?
② 글 전체가 주제에 의해 통일되고 일관성이 있는가?
③ 글의 내용이 논리적으로 전개되는가?
(2) 단락(문단) 수준 단락 간의 연결성, 단락 구성 원리 등에 유의하면서 고치는 것이다.
① 각각의 단락이 단락 구성 원리에 맞게 이루어졌는가?
② 각 단락이 유기적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전개되었는가?
③ 각 단락이 글의 통일성과 일관성의 원리를 지키고 있는가?
④ 단락과 단락 간의 연결이 자연스러운가?
(3) 문장 수준
문장의 어법, 문장 성분 간의 호응, 단어 선택이 적절한지 검토하고 고치는 것이다.
① 각 문장이 어법에 맞도록 정확하게 표현되었는가?
② 하나의 문장에 하나의 내용이 명확하게 담겨 있는가?
③ 글의 내용과 관련된 알맞은 단어가 사용되었는가?
④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이 적절한가?
(4) 단어 수준
단어의 사용이 적절한지 검토하고 고치는 것이다.
① 단어 사용이 명료하고 정확한가?
② 맞춤법에 맞게 표기하였는가?
③ 모호하게 표현된 부분은 없는가?
단어의 의미 관계
둘 이상의 단어가 서로 짝을 이루는 경우를 단어의 의미 관계라고 한다. 각 단어의 의미가 서로 어떠한 관계를 이루고 있다는 말이다. 유의 관계, 반의 관계, 상하 관계가 대표적이다.
1.유의 관계
(1) 유의 관계의 유형
우리말에는 말소리는 다르지만 의미가 비슷한 유의어(類義語)가 많다. 언어의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바라 볼 때, 유의어는 단어의 표현을 풍부하게 해 준다. 이러한 유의 관계는 다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중복 관계 - 지시 대상은 같으나 용법이 다른 유의 관계로, 가장 일반적이다.
예 ) 어머니:엄마: 모친
인접 관계 - 지시 대상도 다르고 쓰이는 용법도 다른 유의 관계이다. 동일한 위치에 있는 단어이지만 서로 성질이 다르다. 이 경우는 다른 말로 대체할 수 없다.
예 ) 밥:진지, 꼬리: 꽁지. 머리:대가리, 이:이빨
상하 관계 - 유개념과 종개념의 관계에 있는 유의어를 의미한다.
예 ) 사람:아이:소년. 사람:노인:노파
2.반의 관계
반의 관계는 둘 이상의 단어가 서로 반대되는 의미를 지니는 것을 말한다.
동일한 의미 분야에 속하면서도 서로 반대되는 뜻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1) 반의 관계의 유형
모순 관계 (양분 관계)
두 개념 사이에 중간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 배타적 대립 관계이다.
예 ) 남자: 여자, 있다: 없다. 삶: 죽음
반대 관계 (양극 관계)
두 개념 사이에 중간 개념이 존재하는 대립 관계이다.
예 ) 길다 : 짧다. 검다: 희다
관계 대립 - 어떤 특정한 관계로 성립되는 대립 관계이다.
예 ) 남편:아내, 스승:제자
계층 대립 - 개념 사이에 층위가 존재하는 대립 관계이다.
예 ) 귀족 :노예. 양반: 상민
3. 상하 관계
한 단어의 의미가 다른 단어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을 때 이 두 단어의 관계를 상하 관계 또는 하위 관계라 한다.
문맥에 따라 치환이 가능한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상위어 - 상하 관계에서 상위 개념에 있는 어휘로, 하위어보다 보편적이고 일반적이다.
예 ) 태양계: 지구. 동북아시아:대한민국, 동물:포유류
하위어 - 상하 관계에서 하위 개념에 해당하는 어휘로, 상위어보다 구체성을 띠게 된다.
예 ) 태양계: 지구. 동북아시아:대한민국, 동물:포유류
문제 풀어보기
1. 다음 글은 '청소년 IT 교육'에 대한 보고서를 쓰기 위한 개요이다. 글의 전체적인 흐름을 고려할 때 ㄱ~ㅁ 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서론
IT 교육의 실태
2 )본론
1. IT 교육의 필요성
가. ( ㄱ )
나. 신성장 동력으로서의 무한한 가능성 제고
2. 국내 IT 교육의 문제점
가. ( ㄴ )
나. IT 관련 기업의 관심 부족
다. ( ㄷ )
3. 국내 IT 교육의 개선 방안
가.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시설 확충
나. ( ㄹ )
다. 정부 차원의 지속적인 재정 지원 마련
3) 결론
( ㅁ )
① ㄱ: IT 강국으로서 관련 기업의 인재 수요 증가
② ㄴ: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기관 부족
③ ㄷ: IT 교육에 대한 청소년의 관심 부족
④ ㄹ: IT 관련 기업과 교육 기관이 협력하여 산학 시스템 구축을 통해 IT 관련 기업의 참여 유도
⑤ ㅁ: IT 교육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지원 촉구
2.밑줄 친 단어들의 의미 관계가 다른 하나는?
① 전쟁 통에 죽다. : 나라의 큰 어른이 서거하다.
② 어머니의 품이 그리웠다. : 모친의 말씀이 떠올랐다.
③ 새의 모양을 본떠 비행기가 탄생했다. : 몸보신에는 오리가 최고지.
④ 백성들의 피땀으로 나라를 지켜 냈다. : 왕조 국가의 기틀을 마련했다.
⑤ 여름에는 속옷을 자주 갈아입어야지. : 꽃샘추위 때문에 아직 내의를 입고 지낸다.
답
1- ③
해설 '정부의 재정 지원 부족 '과 같은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 '3-다'를 보면, 정부 차원의 지속적인 재정 지원이 마련 되어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으므로, 정부의 재정 지원 부족'이 국내 IT 교육의 문제점으로 제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③
해설 '새'와 '오리'는 상하 관계의 단어이며, 나머지는 모두 유의 관계의 단어들이다.
출처 - 에듀윌 실용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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