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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읽는다/경찰학

동기부여이론 - 과정이론 ( 기대이론, 형평성이론, 목표설정이론, 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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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담스의 형평성이론


전제
인간은 서로 비교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업무에서 동일하게 취급받으려는 욕구가 행동유발의 동기를 갖게 된다고 하였다.

내용
인간은 자신의 직무에 대한 투입(공헌)과 산출(보상)을 준거인물과 비교하고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느끼면 이를 해소하는 방향으로 동기가 유발된다.

행동유형
본인 보상 < 준거인물 - 보상 투입 감소, 준거인물변경, 조직이탈, 보상 증대 요구 등
본인 보상 > 준거인물 보상 - 투입 증대, 보상 감소요청등
본인 보상 = 준거인물 보상 - 공정하므로 동기유발되지 않은


기대이론


브룸(Vroom)의 기대이론


의의

동기의 강도는 1) 자신의 노력이 성과로 이어질거라는 기대, 2) 성과가 보상을 가져올 것이라는 믿음, 3) 보상에 대한 자신의 선호도에 달려있다고 주장하였다.

종류
기대감 - 자신의 노력이 일정한 성과를 달성한다는 기대
수단성 - 성과가 보상을 가져올 것이라는 믿음
유의성 - 보상에 대한 주관적 선호의 강도

한계 - 동기부여 과정은 잘 설명하지만 동기부여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한다.



포터와 롤러(Porter &Lawler)의 성과-만족이론

의의
기대이론을 발전시킨 것으로 만족 → 성과 관점이 아닌 성과 → 만족의 원인이 될 수 있다라는 관점을 지녔다.

내용
① 개인은 성과를 내고 보상을 받는데 그 보상이 자신의 기대를 충족하는 수준 이상에 도달해야 만족감을 주고 개인의 동기를 강화시킨다는 것이다.
② 이 때 주어지는 보상은 공평한 것으로 지각되어야 한다.
③ 외재적 보상(승진, 승급, 보수인상)보다 내재적 보상(직무자체에 대해 느끼는 성취감)을 더 강조한다.
④ 따라서 개인의 노력이 보상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확률을 높이고 그 보상이 가치 있다고 느낄 때 동기 부여의 수준이 높아진다.


로크의 목표설정이론

① 인간의 행동은 목표와 성취의도에 따라서 결정된다는 것이다.
② 목표의 난이도와 구체성에 의해 개인의 성과가 결정된다고 주장하여 목표가 도전적이고 명확할때 인간은 더욱 노력하게 된다고 보았다.

예 - '최선을 다해 공부해라'보다 '지금 70점이니 75점을 맞도록 하자'라는 것이 동기유발에 효과적이다.









출처-강해준 경찰학 기본서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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